January 30, 2012 Stock Briefing

경기 개선을 예측한 외국인


아래의 투자자별 매매동향에서 볼 수 있듯이 외국인들은 열정적인 매수로 불과 13거래일 만에 6조원에 가까운 대량매수를 하며 1800선 초반이던 주가지수를 1900선 중반을 넘어 2000선에 가까이 끌어올렸습니다.




이 같은 매수세는 미국경제가 뚜렷한 회복세를 보이고 지지난 주 발표된 실업 율 관련 지표에서도 현저한 개선 세를 보여 동반된 다우 지수의 상승을 예상한 후의 선 취매에 가까운 패턴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나타날 때마다 단기간의 급상승을 보여주었던 신뢰도가 높은 대표적인 상승 반전형 캔들인 상승 잉태형 역시 12월에 나타나 어느 정도는 예상케 해주었습니다.




달은 차면 기우나니


하지만 급 상승 후에는 일단 팔고 보라는 증시의 격언과 같이 너무 짧은 시간내의 상승이 시황 다음으로 중요한 수급에 부담을 주고 있습니다.




더불어 한동안 횡보하고 있는 다우운송지수와




아무런 두려움 없이 어느새 바닥까지 다다른 VIX가 조만간 조정을 예상케 하고 있습니다.




우리의 대응은?


지난 6년여 간의 우리 주식시장의 역사로 볼 때 2월은 전통적으로 약세장 또는 조정장을 겪어왔습니다. 하지만, 3차 양적 완화가 진행되기 시작하는 지금의 상황에서는 하락장의 시작이 아닌 상승장 이전의 조정장이 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주도주로 예측되는 종목을 매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우려되는 것은 김정일의 죽음으로 인한 우리나라의 특수한 상황인데 이 부분은 우리나라보다 빠른 정보력을 갖춘 외국인이 쥐고 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환율을 지속적으로 주시해야 할 것입니다.

신고
Writed by White Saint
[ⓒ 세인트닷컴 & www.trsos.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